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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 운동학습이론 강의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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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강의 개요

교과목명: 운동학습이론

강의계획서

2023-1 운동학습이론(PBL) 강의계획서_230306.hwp
124.0KB

강의개요

인간 운동 행동의 기본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운동기술의 수행과 학습을 위한 과학적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 목표

(강좌의 목표)
- 운동수행 및 운동기술의 개념을 이해한다.
- 움직임의 신경생리적 원리 및 운동제어 이론을 이해한다.
- 운동학습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PBL 활용 목표)
- (기본) 인간 움직임의 제어와 학습에 관한 과학적 개념을 이해한다.
- (심화) 운동학습 및 제어 분야의 주요 연구문제를 이해하고, 인간 움직임의 핵심 원리를 파악한다.
- (적용) 체육 및 스포츠 현장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본 및 심화 지식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한다.
- (학습성과) 중등체육, 엘리트스포츠, 평생체육의 현장에서 개인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운동기술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강의방법

(PBL 활용 이유 & PBL 교수 방법 및 수업 절차에 대한 간략한 소개)
운동학습은 새로운 운동기술을 연습을 통해 습득하는 과정이며, 감각-지각 처리과정을 포함하여 다양한 신경생리적 기제의 변화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한편, 인간의 운동수행에 관여하는 영향요인은 매우 다양하고, 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차이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복잡한 운동행동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은 중등체육, 엘리트스포츠, 평생체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적인 운동기술의 지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 강의에서는 체육 및 스포츠 지도 현장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운동학습 관련 현상을 문제로 제시하고, 각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 및 대표적 연구사례를 탐색한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은 주어진 문제에 관련된 운동학습 이론을 이해하고, 해당 이론에 기반한 문제의 설명 및 그 해결 방안의 제시 과제를 수행한다.
문제기반 학습의 최종 산출물은 “움직임 학습을 위한 가상 및 증강 현실 콘텐츠 기획서”와 “기본 움직임 기술을 활용한 중고등학교 체육수업 지도안”이며, 수강생은 성찰일지 작성을 통해 인간 움직임 원리 및 그 이론적 연구에 관한 지식의 학습과정과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 과정을 기록한다.

평가방법

(평가 요소 및 비율 & PBL 평가 방법 및 기준)
출석: 10%
PBL 1: 45% (보고서 25%, 발표 20%)
PBL 2: 45% (보고서 25%, 발표 20%)
PBL 3: (추가 예정, 평가 항목 배점 및 비율 조정 예정)
*혁신교수법적용강의로 절대평가
(평가기준)
PBL 보고서: ㆍ운동학습, 제어, 발달 관련 기본 및 심화 지식을 충실히 학습하여 적용하였는가. ㆍ문제해결방법이 참신하고 논리적으로 타당한가.
PBL 발표: 내용 전달 능력, 자료 작성 능력, 질의에 대한 답변능력 / 질의 능력

교재 및 참고문헌

운동학습과 제어: 인간 움직임의 원리와 응용(김선진, 2009) 운동학습과 수행: 원리와 적용(고의석 등 역, 2016)

강의 자료 및 읽기 자료

동국대학교 구글연동계정(ㅇㅇㅇ@dgu.ac.kr)으로 접속하여 자료 열람 가능
※ 강의목적으로 공개한 자료이므로, 외부 공유 금지

1주차 1강 @3/6/2023

강의소개
수업 운영방법 안내(PBL)
PBL 주제 소개
일상활동의 운동학습과 제어
학교체육과 운동발달(FMS)
Primacy of movement, 체육교육의 미래
운동학습, 제어, 발달 분야 소개

2주차 1강 @3/13/2023

읽기자료
운동학습과수행_ch4
학생활동(다음주까지 과제)
운동학습과수행_ch4 읽기
운동학습과수행_ch4 내용을 토대로 내가 선택한 종목 분석해보기.

3주차 1강 @3/20/2023

과제
종목선택: 나의 운동 기술(종목)
운동학습과수행_ch4 내용을 토대로 내가 선택한 종목 분석해보기.
읽기자료

4주차 1강 @3/27/2023

종목 분석 결과 발표 및 토론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 소개

5주차 1강 @4/3/2023

콘텐츠 기획 관련 질의 응답
일상동작의 운동학습과 제어 보충강의

6주차 1강 @4/10/2023

콘텐츠 기획 중간 점검 (발표자료 준비)
일상활동의 운동학습과 제어 - 과제, 유기체, 환경

7주차 1강 @4/17/2023

발표자료 보완
개인 학습, 강의 없음

8주차 1강 @4/24/2023

FMS와 체육교육
운동발달

9주차 1강 @5/1/2023

콘텐츠 기획 마무리 - 결과물 발표 및 토론
5분 발표, 5분 질의 응답
강의
가상세계 시뮬레이션 (omniverse, mujoco, etc)
신체움직임 주관적 경험 (subjective experience of body movement, motor skill, sport activity)
implicit vs explcit knowldege, 암묵적 지식과 명제적 지식, (체육적 앎, 체육학 인식론의 한계)
word2vec, ts2vec, time2vec, etc (contrastive learning)

10주차 1강 @5/8/2023

개교기념일 (휴강)

11주차 1강 @5/15/2023

FMS와 체육교육

12주차 1강 @5/22/2023

운동행동 실험실습

13주차 1강 @5/29/2023

개교기념일

14주차 1강 @6/5/2023

운동행동 실험실습

15주차 1강 @6/12/2023

문제기반학습 강의 평가회 (11:00~12:00)
식사 및 다과 제공(피자)
체육교육과 관련 의견 청취 등

과제물 제출:

제출방법: 6월 19일(월) 10:00까지, ryujk@dgu.ac.kr 이메일로 제출
이메일 제목은 아래와 같이 작성
[운동학습이론 2023-1학기 보고서 제출] 학번, 성명
1.
운동학습제어발달-메타버스 기획안 최종본 제출
PPT, HWP, docx 등
2.
실험실습 보고서 (아래 내용 포함)
PPT, HWP, docx 등
각 실험실습 내용 요약 (VR, Kinarm, iPhone), 운동발달(FMS)는 제외
각 실험실습 별 참여 내용
각 실험실습 별 자기 평가: 참여 소감, 체육 및 스포츠 분야 활용 방안, 개인별 진로 연계 등
실험실습 개선 방안
문제기반학습 교수법에 대한 평가의견
비대면 설문조사
6월 12(월)-19일(월) 기간에 과제물 제출 완료 후 설문 응답

학습자 의견조사 설문(온라인, 10분이내)

교과목명: 운동학습이론
조사문항: 기본형
조사일시: 6월 12일(월) ~ 19일(월)
실시방법: 비대면
액티브러닝 학습자의견조사 설문 링크: https://forms.gle/nmyM4NpYsdmtS47m6